행복한 건강정보

봄철 나물 돌나물 (돈나물) 효능

띠띠레오 2021. 12. 22. 22:57

봄철 나물 돌나물 효능 돈나물 효능

물김치에 많이 넣어서 먹는 돌나물 효능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돌에서 자라는 나물이라 하여 지어진 돌나물을 한방에서는 불갑초라 불리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도 알아줄만큼 항암효과와 노화 억제를 시키는데 뛰어난 역할을 합니다.

섬유소가 부족하기는 하지만 비타민C와 인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은 낮추지만 식욕은 촉진시켜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칼슘과 무기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섬유소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있습니다.

비타민C가 다른 나물들과 비교했을시 월등하게 가지고 있기때문에 살균과 소염등의 효능이 뛰어나 예로부터 해독 장요이 좋은 식품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돌나물은 식욕을 돋우고 혈액을 맑게 만들어줘 염증설 진활엔도 좋습니다.

섭취하는 것뿐 아니라 외상에는 돌나물을 찧어 상처에 발랐을시 타박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100g당 11kcal로 칼로리 걱정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돌나물 속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사르멘토신이 있습니다.

이는 간염을 치료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항암효과에 뛰어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 역시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내 섭취 시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하여 항산화효과와 항암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내장 지방 조직 및 혈청 랩틴 농도를 감소시켜 지방축적을 감소시켜 체중 감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돌나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내 지방이 쌓이는걸 막을 수 있고, 콜레스테롤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여 뇌출혈,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봄에 제철을 맞이한 식품이만큼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물김치에 넣어서 먹는다거나, 찌개, 무침 등 다양한 요리법으로 즐기시는게 좋습니다.

심장 건강에 맞춤인 나물이니 예방 차원이나 완화를 위해 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봄철 돈나물 효능 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반응형